전남 장흥 정남진산업고등학교(교장 정귀권) 경영정보과 2학년 강가은 학생은 2020년 제48회 어버이날 기념 효행유공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우리의 전통 미풍양속인 경로 효친 사상을 널리 알려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고자 마련되었다.
평소 강 양은 외할머니에 대한 지극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나눔을 몸소 실천하고 특히 아름다운 효(孝) 사상을 드높이고 실천하며 밝고 건강한 우리 사회의 도덕적 본보기가 됨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또한 지난 해 2019년 9월, KBS1 채널에서 방영하는 <동행> 226회 ‘나의 사랑 할머니, 옥희 씨’ 라는 방송에 주인공으로 출연하여 외할머니에게 지성을 다해 효를 실천하는 모습이 방영되어 지역민을 포함한 대다수 국민들로부터 찬사와 격려를 받은 바 있으며 강 양은 중학생 때부터 정남진산업고 2학년 재학 중인 현재까지 장흥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지역 청소년들의 권익 신장을 위해 크게 공헌해 왔으며 <기억친구>라는 치매 동아리 자원봉사 활동을 하며 지역 노인들의 치매 예방활동에 기여한 바가 크다.
강 양은 학교에서도 반장, 급식 도우미, 도서관 도우미 활동 등을 겸하면서 매사 솔선수범하여 모범상, 선행상 등을 여러 차례 수상하여 다른 학생의 귀감이 되고 있다.
정귀권 교장은 “갈수록 효도 의식이 퇴행해 가는 현대적인 풍토에서 강가은 학생처럼 최고의 사랑을 실천하는 학생이 있다는 것은 본교의 자랑이자 우리 지역, 나아가 우리 사회의 큰 자산이다.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훌륭한 표본이 되는 학생을 보유하고 있는 본교로서는 참으로 영광스럽다.” 면서 뜻깊은 소회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