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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소식

[기자칼럼]불친절·막말 민원 응대, 이제는 끝내야 할 때

광주 남구, ‘청렴 프로젝트’로 조직문화 대전환 시동
조경수 정치/사회부 국장   |   송고 : 2025-11-22 03:50:16

자료 제공 : 감사담당관 청렴조사팀/남구청

 

“전화 한 통 하는 것도 눈치 보입니다.” “민원 넣었다가 되레 상처만 받았어요.” 광주 남구청 일부 직원들의 불친절한 태도와 막말 응대에 시민들이 오랜 시간 불편을 겪어왔다. 행정기관은 시민을 위한 공간이어야 함에도, 일부 공직자들의 무성의한 태도는 민원인의 상처로 남았고, 행정에 대한 신뢰는 바닥을 쳤다.

 

이런 가운데, 광주 남구가 ‘부패 ZERO‧청렴 프로젝트’를 전면에 내세우며 조직문화 쇄신에 나섰다. 구청장부터 새내기 공무원까지 모두가 청렴 리더로 거듭나겠다는 선언은, 그간 쌓여온 시민들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남구는 감정 존중의 날 운영, 1부서 1청렴시책, 굿모닝 청렴 방송 등 실천형 정책을 통해 공직사회 내 소통과 존중의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특히, 간부 공무원들이 직접 방송에 출연해 공직자의 자세를 되짚는 모습은 과거와는 다른 변화의 의지를 보여준다.

 

하지만 시민들은 말한다. “이제 시작일 뿐이다. 보여주기식이 아니라, 진짜 바뀌었으면 좋겠다.” 청렴나무 챌린지나 청렴 비타민 캠페인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민원 현장에서의 태도 변화다. 전화 한 통, 방문 한 번에 느껴지는 존중과 배려가 진정한 청렴 행정의 시작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번 프로젝트가 단순한 이벤트로 끝나지 않기를 바란다. 시민들은 더 이상 ‘문제만 없으면 된다’는 행정이 아닌, ‘문제를 미리 막고, 함께 해결하는’ 행정을 원한다. 남구청이 진정한 쇄신의 길을 걸어가길, 그리고 그 길이 시민의 신뢰로 이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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