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모내기철 요즘 농촌에서는 농기계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농기계 사고 대부분 60대 이상 노인 이 차지하고 있으며, 사망률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같은 농기계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농촌 지역의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현상으로 농기계 사용량은 늘었으나 그에 걸맞는 안전교육이나 조작훈련 없이 농기계를 사용해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자 스스로 사고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이 안전수칙을 꼭 지켜야 한다.
첫 번째로 평상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다. 평상시 농기계에 대한 철저한 예방점검을 하고 점검시 반드시 엔진을 끄고 평탄한 곳에서 고임목을 설치한 후 점검해야 한다. 조작 미숙으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작동 요령이나 사용 시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 후 조작한다.
두 번째로 작업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다. 운행이나 작업 시 음주는 절대 금지며, 농기계 조작 시 긴 소매 옷이나 큰 장갑 등은 회전 부위에 말려들 수 있으므로 몸에 맞는 옷과 장갑을 착용하고 안전 장비(안전화 등) 착용해야 한다. 또 한 동력전달장치나 회전부 등에 손이나 신체를 대는 것은 삼가하며 수렁이나 좁은 곳에서의 작업은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세 번째로 이동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다. 농기계 등을 싣거나 내릴 때는 평탄하고 안전한 곳에서 하고 경사시 주차할 경우는 고임목 등을 설치한다. 좁은 농로를 이동할 때는 전복 또는 추락 방지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사용자인 농업인 스스로가 항상 초보라는 마음가짐으로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우리 모두 바쁜 농사철에 위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농기계로 인한 안전사고가 없도록 각별히 주의토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