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보훈청 (청장 이성춘)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GS리테일과 함께 ‘기억으로 전하는 감사,『우리는 6·25참전재일학도의용군입니다‘ 홍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본 캠페인은 6.25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위기에 처해 있을 때, 병역의 의무도 조국의 부름도 없었으나 나라를 구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참전하여 ’세계 최초의 재외국민 참전‘이라는 애국의 역사를 쓴 재일학도의용군을 기억하고 감사하고자 하는 취지이다.
캠페인에 앞서 이성춘 서울지방보훈청장과 박운욱 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장, 성찬간 GS리테일 상무는 지난 1일 6・25참전재일학도의용군인 출신 국가유공자인 故 장덕준 님 댁을 찾아 배우자 조봉남 여사께 국가유공자 명패와 재일학도의용군휘장을 복원 제작한 배지를 전해드리며 감사와 예우의 마음을 전달했다.
故 장덕준 님은 1950년 일본 유학 당시, 자원 입대하여 6・25전쟁에 참전, 미제1기갑사단에서 복무하며 발군의 공로로 화랑무공훈장을 받았으며, 1955년 육군제9사단공병대에서 일등중사로 전역한 6·25참전재일학도의용군이다.
이성춘 청장은 “70여 년 전 재일학도의용군이 보여준 고귀한 애국정신은 미래세대에 계승되어야 할 소중한 정신적 자산”이라고 말하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재일학도의용군의 희생과 공헌에 대해 알고 감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