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인식생명교육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김보미)이 2026년도 새해를 맞아 전국 단위 생명존중 교육의 대장정에 올랐다.
대한인식생명교육은 전국으로 찾아가는 교육봉사를 지난 12일 경기도 구리시에서 첫 발을 내디뎠고, 오는 29일에는 전북 관촌면 체육문화센터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생명존중과 ‘치유’와 ‘회복’을 강조해 온 대한인식생명교육 사회적협동조합이 이천시 자원봉사센터의 정식 활동처로 승인받으며, 교육계와 봉사계에 의미 있는 변화의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이번 행보는 오랜 시간 현장에서 헌신해 온 비영리 법인 ‘축복봉사단’이 부설 기관으로 합류하며, 전문적인 교육 커리큘럼과 다각적인 봉사 네트워크가 결합된 ‘통합적 복지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통합적인 자원봉사활동과 교육이 결합되는 효과가 발생됐다.
◆ 심리적 회복 탄력성을 위한 ‘공감과 긍정’의 설계
김보미 이사장은 2026년 첫 교육 봉사의 핵심 키워드를 'ESG향기로운 시작과 자아 존중감의 회복’으로 설정했다.
이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을 넘어, 학생들의 내면에 잠재된 심리적 외상을 치유하고 타인과의 연결성을 회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사회복지학과 정신분석학적 메커니즘이 정교하게 결합된 형태로 진행됐다.
타인긍정 편지쓰기 및 얼굴 그리기를 통해 타인에 대한 인지적 왜곡을 제거하고 긍정적 투사(Projection)를 유도하는 심리 기법이 적용됐다.
주민정 전임교수의 아로마 힐링 만들기 수업은 후각 신경을 통해 뇌의 변연계(Limbic System)에 직접 작용해 정서적 안정을 유도하는 메디컬 아로마 테라피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어루만졌다.
◆ 디지털중독예방활동과 창의ESG교육에 중요성
김선영 교수와 김성은 교수의 교육봉사 지도로 진행된 ‘창의 키링 만들기’와 ‘자아존중감 퀴즈대결’은 청소년기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성취감을 극대화하는 임상 교육적 효과를 거뒀다.
학생들이 직접 석고 방향제와 재활용 압화 및 향수를 제작하는 과정과 학생들이 직접 물리학적으로 고체화되는 석고 몰드 작업과 화학적으로 배합되는 향기 메커니즘을 체험하며, 학생들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생명의 소중함을 체득했다.
특히 이 모든 과정이 전액 무료 봉사로 진행돼 ‘나눔의 선순환’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몸소 증명했다는 평가다.
물리학과 의학 전문가들은 이번 활동에 대해 “세포가 상처를 입은 후 재생 과정이 필요하듯, 사회적 갈등이나 개인적 트라우마를 겪은 청소년들에게는 반드시 ‘치유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김보미 이사장, 김진희 보건이사, 주민정, 김성은, 김선영 등 교수진은 “생명존중 교육은 상처받은 이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치유에 있다”며 “대한인식생명교육 사회적협동조합은 2026년을 기점으로 전국 각지의 학생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긍정할 수 있는 생명 존중의 토양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대한인식생명교육 사회적협동조합 전북지부 교수진은 오는 29일 자살예방 고독사예방 및 치매예방 놀이교육을 관촌면 체육문화센터에서 저녁 6시부터 전액 무료로 교육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안도걸 의원(국회 재정경제기획위원회 위원, 광주 동구남구을)은 18일, 무등산 국립공원 일대에서...
2026-01-19
더불어민주당 전남 순천갑 김문수 국회의원이 제주항공으로부터 제출받은 '2022~2024년 비상절차 항목 정기...
2026-01-19
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출판기념회 성료 김태균 전라남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의 출판기념회가 17일 광양커...
2026-01-19
ㅡ 여러장의 사진입니다. 터치하시면 많은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ㅡ 공무원으로 출발해 일산서구청장과 덕양구...
2026-01-18
[[동영상]] 속초해양경찰서(서장 이우수)는 오늘(1.18) 오전 6시 30분경 강원 양양 수산 동방 약 3...
2026-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