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륙뉴스1]=서정민기자.광양소방서(서장 서승호)는 지난 15일(금) 금호동 포스코 광양 백운아트홀에서 광양시 긴급구조통제단 재난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긴급구조 종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긴급구조 종합훈련은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해 대형화재 등에 대한 현장 훈련을 통해, 재난 현장에서의 지휘 책임 명확화와 소방의 강력한 현장 지휘 권한 확보, 유관 기관 임무 등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훈련이다.
이번 훈련은 소방뿐 아니라 광양시, 경찰, 군부대, 한전 등 13개 기관 및 단체 193명 및 차량 37대가 참여하였으며, 해처럼 어린이집 원생 30명이 훈련을 참관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고 전했다.
훈련 상황은 14시 백운아트홀에서 콘서트 중 방화범에 의한 화재 발생으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해 신속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등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을 부여받아 진행되었다.
특히 지하층에서 현장활동을 하던 소방관이 고립되는 상황을 연출하여 신속동료구조팀을 가동하는 등 실제 있을법한 시나리오 설정으로 더욱 현실감이 느껴지는 훈련을 실시했다.
훈련 진행순서는 ▲화재 발생(119신고, 상황전파) ▲자위소방대 초동대응(대피유도, 자체 진화) ▲현장지휘대 활동(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응급환자 이송) ▲긴급구조통제단 운영(통제단 각 부별 활동, 상황판단회의 등) ▲통합지원본부 운영(협업체계 가동, 연락관 파견) ▲사고수습 및 복구(지휘권 이양) 순으로 진행됐다.
서승호 광양소방서장은 “이번 훈련에 참여해 준 유관기관에도 화재 등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훈련이었다.”라며 “앞으로도 긴급구조 종합훈련과 같은 실전훈련을 통해 현장 대응능력을 키워 다양하고 예측 불가한 현장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ㅡ 여러장의 사진입니다. 터치하시면 많은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ㅡ
#해륙뉴스1 #서정민기자 #광양소방서 #긴급구조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