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어업현장의 현안해결 지원 과제를 수행 중인 주영테크주식회사, 주식회사오든,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주식회사TOP는 2023년 6월 8일 국가 사회 연결망 연계의 보급형 양식장 안전 관리 시스템 개발 관련 2차년도 거버넌스 구성 회의를 진행한다.
‘국가 사회 연결망 연계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보급형 해상 양식장 관리시스템’은 해양 양식 산업 비중의 성장과 노동집약적인 산업구조의 개선을 위하여 부력형 해상 플랫폼에 네트워크 카메라와 클라우드 기반 시각 인공지능을 연계하여 내 양식장 주변의 선박을 식별하거나 작업 중 사고 발생에 대한 알림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어업현장에 복합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번 거버넌스 회의는 연구개발수행업체 및 전남테크노파크, 목포해양대학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해남 어란어촌계 등 다양한 연구자문위원이 참석하여 1차년도에 개발된 내용을 기반으로 솔루션의 개발 방향 및 제안관련 회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다음은 연구개발수행업체 정보는 다음과 같다.
전남 완도군의 부표 생산 전문 기업인 주영테크주식회사에서는 해당 과제의 부력재 플랫폼과 친환경 발전 솔루션 기능 개발을 진행중이며 다양한 현장에 맞춤형 크기 제작을 지원한다.
주식회사 오든은 해양환경IoT센싱 전문기업으로 비전AI 연계의 양식장 보안, 안전 관리 SW 솔루션을 개발하며 이용자 친화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어촌계, 어업현장 등 다양한 환경에 제공을 목표한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조선해양산업의 미래 변화를 선도하고 신성장 기술 개발을 주도하는 연구기관으로 미래 트랜드에 맞는 기술 개발 및 기술 닥터 지원을 제공한다.
주식회사TOP는 실태 조사, 연구 기업 및 해양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본 과제의 리빙랩 운영 및 수요처 연계를 담당한다.